Thursday, May 5, 2016

Bài 1: 잖아요, 기는요 - Lớp trung cấp 1 (중급1 - 사회통합프로그램)

Bài 1: 가족 관계 - Quan hệ gia đình

I. NGỮ PHÁP:

[동사 - 형용사] + 잖아요/잖아: Là đuôi kết thúc câu để nói đến vấn đề mà cả người nói lẫn người nghe đều biết rõ.

Nội dung đã được chỉnh sửa, biên tập và chuyển về hanquocngaynay.info. Bấm vào LINK NÀY.

Đọc thêm:
- http://www.howtostudykorean.com/upper-intermediate-korean-grammar/unit-4-lessons-84-91/lesson-90/
- http://www.koreanwikiproject.com/wiki/%EC%9E%96%EC%95%84%EC%9A%94
- http://hoctienghan.biz/ngu-phap-tieng-han/cau-truc-%EC%9E%96%EC%95%84%EC%9A%94.html

[동사 - 형용사] 기는요: dùng để nhấn mạnh việc không đồng ý với câu trước đó. Cũng dùng để nhận lời khen một cách khiêm tốn.
Nội dung đã được chỉnh sửa, biên tập và chuyển về hanquocngaynay.info. Bấm vào LINK NÀY.

II. BÀI NÓI:

엘레나 : 메이 씨, 요즘 한국 생활이 어때요?
메 이 : 친구들 덕분에 많이 익숙해졌어요.
엘레나 : 저도 그래요.
메 이 : 그런데 엘레나 씨는 시부모님, 시동생과 같이 살잖아요. 그러면 식구가 많아서
힘드시겠어요.
엘레나 : 힘들기는요. 식구가 많아서 한국말을 빨리 배울 수 있어서 좋은데f
메 이 : 엘레나 씨는 한국 생활을 즐겁게 잘 해나가는 것 같아요. 참 보기가 좋네요.
저도 보고 배워야겠어요.
엘레나 : 무슨 그런 말씀을요.


III. BÀI NGHE:

IV. BÀI ĐỌC:

내 동생 지니
우리 가족은 모두 여섯 명이다. 할머니, 할아버지와 부모님이 계시고 여동생이 하나 있다.
조부모님과 부모님은 모두 러시아에 계시다. 그런데 여동생은 결혼해서 아르헨티나로 이민을 갔다.
내가 가족을 떠나 외국에서 생활하니까 언제나 가족 생각이 난다. 그런데 가장 생각이 나는 것은 내
동생이다. 벌써 못 본 지 5년이 되었다.


우리는 연년생이라 언제나 싸우면서 자랐다. 옷도 같이 입고 학교도 같이 다녔는데 사이가 좋지는 않았다. 아마도 나이 차이가 적어서 더 많이 싸운 것 같다. 막내인 동생은 언제나 부모님의 사랑을 독차지했다. 나는 그런 동생이 부러워서 동생에게 양보 하기가 싫었다. 지금 생각해 보면 내가 참 바보 같았다. 다시 어린 시절로 갈 수 있으면 지니에게 좋은 언니가 되고 싶다. 언제쯤 우리 동생을 볼 수 있을까? 그 때를 기다리고 있다.

V. BÀI VIẾT:
VI. VĂN HÓA:
‘언니, 아줌마
다른 사람을 부르는 말을 호칭어라고 한다. 여자를 부르는 호칭어에는 ‘언니, 아줌마, 사모님’ 등이 있다.
‘언니’는 자기보다 나이가 많은 여자를 부를 때 사용하고, ‘아줌마’는 결혼한 여자를 부를 때, ‘사모님’은
나이가 지긋한 점잖은 여자를 부를 때 사용한다. 그런데 때로는 식당에서 처음 본 나이가 어린 사람이
나한테 ‘언니’라고 부르기도 하고, 결혼하지 않은 사람에게 외모만 보고 ‘아줌마’라고 부르기도 해서
당황스러울 때도 있다.
언니, 이모, 아줌마는 한국어의 친족 관계에서 서로를 부르는 말이다. 그러나 요즘에는 친족 관계가 아니어도
사용하고, 심지어 잘 모르는 관계에서도 서로를 부르는 말이 되었다. 식당에서, 미용실에서, 여자 손님을
부를 때 ‘언니, 이모, 아줌마’ 등을 자주 사용한다. 이러한 호칭어는 다른 사람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마음에서
시작된 것인데 점점 더 넓게 사용하면서 낯선 사람에게도 사용하게 된 예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