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May 5, 2016

Bài 6: (으)ㄹ 수밖에 앖다, 기가 무섭게 - Lớp trung cấp 1 (중급1 - 사회통합프로그램)

Bài 6: 소비와 절약 - Tiêu xài và tiết kiệm

[동사 - 형용사] + (으)ㄹ 수밖에 앖다: ngoài cái đó ra
•돈을 모으려면 아껴 쓸 수밖에 없다.
•현금이 없어서 카드로 계산할 수밖에 없었다.
•그 식당은 음식이 맛있고 서비스도 친절해서 손님이 많을 수밖에 없다.
빨래를 못 해서 어제 입은 옷을 또 입을 수밖에 없어요.
시간이 없어서 택시를  .......... .
등록금을 벌어야 해서 피곤해도 아르바이트를  .......... .
다리를 다쳐서 등산 약속을  .......... .
아이를 봐 줄 사람이 없어서 어린이집에  .......... .
가: 어제 왜 한국어 수업에 결석했어요?
나: 출장을 가야 해서 결석할 수밖에 없었어요.
가: 왜 여행 날짜를 미뤘어요?
나: 비행기 표가 없어서  .......... .
가: 그렇게 좋은 회사를 왜 그만두었어요?
나: 건강이 나빠져서  .......... .
가: 날씨가 왜 이렇게 춥지요?
나: 옷을 그렇게 얇게 입었으니까 ..........  .
가: 그 가수는 왜 그렇게 인기가 많지요?
나: 노래도 잘하고 잘 생겼으니까 ..........

[동사] + 기가 무섭게: ngay lập tức
• 동생은 용돈 받기가 무섭게 백화점에 쇼핑하러 갔어요
• 가게 문을 열기가 무섭게 손님들이 들어왔어요.
• 수업이 끝나기가 무섭게 학생들이 밖으로 나갔어요.
• 월급이 들어오자마자 빠져나가요.
→ 월급이 들어오기가 무섭게 빠져나가요.
• 쿤 씨는 집에 도착하자마자 샤워부터 했어요.
→ 쿤 씨는 집에 도착기가 무섭게 샤워부터 했어요.
• 메이 씨는 시험이 끝나자마자 여행을 떠났어요.
→ 메이 씨는 시험이 끝나기가 무섭게 여행을 떠났어요.
• 음식을 주문하자마자 바로 음식이 나왔어요.
→ 음식을 주문하기가 무섭게 바로 음식이 나왔어요.
• 선생님이 질문하자마자 학생들이 대답을 했어요.
→ 선생님이 질문하기가 무섭게 학생들이 대답을 했어요.

가: 그 가수 CD가 나오기가 무섭게 품절이에요. (CD가 나오다)
나: 그래요? 그 가수가 인기가 많은가 봐요.
가: 아이한테 ............. (밥을 주다)
나: 그래요? 배가 많이 고팠나 봐요.
가: 에릭 씨가 .............. (침대에 눕다)
나: 그래요? 많이 피곤했나 봐요.
가: 제 남편은 일요일마다 ............... (일어나다)
나: 그래요? 등산을 좋아하나 봐요.
가: 쿤 씨가 회사에서 온 ............... (전화를 받다)
나: 그래요? 회사에 급한 일이 생겼나 봐요.

II.BÀI NÓI:

에 바: 여보, 생활비가 조금밖에 안 남았어요.
남 편: 벌써? 월급 받은 지 얼마 안 됐잖아요.
에 바: 통장에 월급 들어오기가 무섭게 빠져나가네요. 가계부를 보니까 이번 달에는 교통비가 많이
나갔어요. 당신, 어제도 택시 탔지요?
남 편: 아, 그건… 늦게 일어나서 택시 탈 수밖에 없었어요.
미안해요.
에 바: 돈을 모아야 되니까 힘들어도 우리 좀 더 아껴 써요.
남 편: 알았어요. 노력할게요.


III. BÀI NGHE:

IV. BÀI ĐỌC:

허리띠를 졸라맬 수밖에 없어요!

요즘 가계부를 쓸 때마다 걱정이 많아요. 들어오는 돈보다 나가는 돈이 더 많아서 고민이에요. 물가는 자고 일어나기가 무섭게 오르는데 남편 월급은 조금밖에 안 올랐어요. 매달 식비하고 교통비도 많이 들고, 통신
비하고 전기 요금도 많이 나가요. 저도 일을 하면 돈을 더 벌 수 있겠지만, 그러면 제가 일하는 동안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낼 수밖에 없어요. 그러면 그 돈이 또 나가게 되니까 문제예요. 그래서 지금은 꼭 필요한 것만 사고, 외식은 줄이고, 가까운 곳은 걸어 다니면서 허리띠를 졸라맬 수밖에 없어요.


V. BÀI VIẾT:

생활비를 절약하려면

많은 사람들이 .............................걱정을 합니다. 그래서 제가 생활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
....
....
....
이렇게 허리띠를 졸라매고 생활비를 아껴 쓰면 돈을 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방법을 알아도
실천하지 않으면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생각만 하지 말고 지금부터 바로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VI. VĂN HÓA:

재래시장은 전통적인 시장으로 다 양한 물건을 팝니다. 재래시장 에서 는 물건 값을 깎을 수도 있고, 물건 을 살 때 덤을 얻을 수도 있어 시장 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백화점은 층별로 파는 물건이 다릅 니다. 보통 지하에는 슈퍼마켓, 1층에는 화장품이나 액세서리, 2층부터 여성복, 남성복, 유아 용품, 스포츠 용품, 전자 제품, 생활용품, 식당 등 이 있어서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살 수 있습니다.

대형마트는 모든 식품이나 생활 용품을 일반 시장이나 백화점보다 싸게 파는 곳입니다. 보통 낱개로 팔지 않고 묶음으로 파는 것이 다른 곳과 다릅니다.

슈퍼마켓에서도 재래시장과 마찬 가지로 다양한 물건을 살 수 있습 니다. 재래시장과 달리 물건을 깎을 수는 없습니다.

편의점은 과자, 음료수, 휴지 등과 같이 간단한 일상 용품을 팝니다. 24시간 연중무휴로 열기 때문에 늦은 시간에 이용하기가 편리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