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May 5, 2016

Bài 8: (으)ㄴ 채(로), (아/어) 버리다 - Lớp trung cấp 1 (중급1 - 사회통합프로그램)

Bài 8: 고장과 수리 - Hư hỏng và sửa chữa

I. NGỮ PHÁP:

[동사] + (으)ㄴ 채(로): "just as it is," "(while) doing," "being in the state of". Diễn tả một trạng thái hay một điều kiện trong khi một hành động đang diễn ra.

• 휴대폰 전원을 끈 채로 수리 센터에 가져가야 한다. Điện thoại mang đến trung tâm sửa chữa trong tình trạng bị tắt nguồn.
• 어젯밤에 드라마를 보다가 텔레비전을 켜 은 채로 잠이 들었다. Tôi hôm qua
• 한국에서는 신발을 은 채 방에 들어가면 안 된다. Ở Hàn, đang mang giày không được vào phòng.
• 너무 피곤해서 화장한 채로 그냥 잤다. Quá mệt nên  cứ đi ngủ trong khi chưa tẩy trang.
• 급하게 나오느라고 창문을 열어 놓은 채로 나왔다. Vì đi gấp gáp nên ra ngoài trong khi cửa vẫn mở.
• 정신이 없어서 안경을  쓴 채로 세수를 했다. Như người mất hồn nên rửa mặt trong khi vẫn mang kính.
• 너무 추워서 코트를  은 채로 공부했다. Quá lạnh nên đã học bài khi vẫn mặc áo khoác.

가: 눈이 왜 그렇게 빨개요? Mắt sao đỏ vậy? (빨갛다: đỏ)
나: 깜박 잊고 어제 렌즈를 낀 채로 잤거든요.  Hôm qua đi ngủ trong khi mang kính áp tròng và quên nhãng.

가: 카메라가 왜 고장 났어요? Sao máy ảnh hư vậy?
나: 모르고 카메라를 바지 주머니에 넣은 채로 빨래를 했거든요. Tôi múa ballet trong khi không biết và bỏ máy ảnh trong túi quần.

가: 이번에 산 휴대폰을 왜 반품했어요? Sao trả cái điện thoại mới mua lần này vậy?
나: .액정이 깨진 채로 배달됐거든요. Đã giao hàng trong khi màn hình bị vỡ.

가: 할아버지가 왜 화를 내셨어요? Tại sao ông nổi giận vậy?
나: 모자를 쓴 채로 인사했거든요. Tôi chào trong khi vẫn đội mũ.

가: 왜 감기에 걸렸어요?
나: 너무 더워서 에어컨을 켜 놓은 채로 잤거든요. (에어컨을 켜 놓다)

1.안경을 쓴  목욕탕에 들어갔다. Tôi vào nhà tắm công cộng rong khi vẫn mang kính.
2.차 속에 앉은  3시간을 보냈다. Tôi ngồi ba giờ trong xe hơi.
3.신발을 신은  방에 들어가지 마. Không mang giày vào phòng.
4.할머니는 신랑 얼굴도 모른  결혼했대요. Bà tôi kết hôn trong khi chưa gặp mặt chú rể.

[동사] + (아/어) 버리다: This pattern is used to indicate the person has done something to completion.
"to end up doing . . . ," "to do . . . (completely)"
• 휴대폰을 떨어뜨려서 액정이 깨져 버렸다. Điện thoại bị rớt nên màn hình vỡ rồi.
• 면접 볼 때 너무 긴장해서 실수를 해 버렸다. Khi dự phỏng vấn vì quá lo lắng nên đã mắc sai lầm.
• 그렇게 마음에 들면 고민하지 말고 그냥 사 버리세요.
• 공항에 너무 늦게 도착해서 비행기가 떠나 버렸다.
• 충전을 못 하고 와서 휴대폰이 꺼져 버렸어요.
• 팝콘을 사는 동안 영화가 벌써 시작해 버렸다어요.
• 컴퓨터 게임하느라고 약속을 잊어 버렸어요.
• 친구 생일 선물을 사느라고 돈을 다 써 버렸어요.
가: 방이 깨끗하네요. 드디어 청소했어요?
나: 네. 바빠서 계속 청소 못하다가 어제 해 버렸어요.
가: 휴대폰 새로 샀나 봐요.
나: 네, 값이 비싸서 고민하다가 어제 ...........
가: 여자 친구하고 헤어졌다면서요?
나: 네. 저하고 성격이 너무 안 맞아서 그냥 ...........
가: 카메라에 어제 찍은 사진이 없네요? 지웠어요? Trong máy ảnh hình chụp hôm qua không có? Xóa rồi à?
나: 네. 마음에 안 들어서 그냥 지워 버렸어요. Uh.
가: 머리 잘랐어요? 잘 어울리네요. Cắt tóc rồi à. Nhìn hợp làm sao ấy.
나: 네, 날씨가 너무 더워서 짧게 잘라 버렸어요. Uh, trời nóng quá nên đã cắt ngắn.


아무도 안 먹어서 내가 밥 한 그릇을 다 먹어 버렸다. Vì không ai ăn nữa nên tôi đã ăn hết bát cơm.
재미있어서 책을 다 읽어 버렸다. Cuốn sách này rất thú vị nên tôi đã đọc hết.
전화요금이 너무 비싸서 전화를 끊어 버렸다. Phí điện thoại quá cao nên tôi đã hủy dịch vụ điện thoại. Ví dụ:
오늘 지하철에서 지갑을 잃어 버렸어요.Hôm nay tôi bị mất ví trên tàu điện ngầm.
돈을 다 써 버렸어요.Tôi đã tiêu hết tiền.
이 서류는 불에 태워 버릴게요.Tôi sẽ đốt sạch mấy tài liệu này.
철수는 미국에 가 버렸어요.Chul Su đã đi đến Mỹ.
개가 과자를 다 먹어 버렸어요.Con chó đã ăn hết bánh.
약속을 잊어 버렸어요.Tôi đã quên cuộc hẹn.
어항 속의 고기가 다 죽어 버렸어요.Tất cả cá trong bể đã chết.
그 사람과 이제 헤어져 버렸어요.Tôi chia tay với người kia ngay bây giờ.
어제 숙제를 다 끝내 버렸어요.Tôi đã hoàn thành tất cả bài tập về nhà hôm qua.
그 멋진 사람이 다른 곳으로 이사가 버렸어요.Chàng đẹp trai ấy đã di chuyển đến nơi khác.

II. BÀI NÓI:

에 릭: 여보세요? 휴대폰이 고장 나서 전화했는데요.
직 원: 네, 어떻게 고장이 났나요?
에 릭: 바지 주머니에 휴대폰을 넣은 채로 빨래를 했어요.
그래서 전원이 꺼져 버렸어요.
직 원: 그럼 전원을 끈 채로 빨리 서비스센터로 가져오세요.
절대로 전원을 켜시면 안 됩니다.
에 릭: 안에 있는 연락처들은 괜찮을까요?
직 원: 그건 휴대폰을 직접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에 릭: 아, 그래요? 그럼 지금 바로 가져가겠습니다


III. BÀI NGHE:

IV. BÀI ĐỌC:

Q: 김치냉장고 관련 문의 드립니다.
김치냉장고가 이상합니다. 제일 낮은 온도를 선택해도 온도가 내려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내년 봄까지 먹으려고 담근 김장이 벌써 다 익어 버렸습니다. 전원은 잘 켜지는데 도대체 어디가 고장 난 걸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Re: 한국전자 서비스센터입니다. 제품 사용 중에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저희 한국전자에서는 수리 기사가 직접 방문해서 무료로 점검 및 수리를 해 드리고 있으니, 이 출장 서비스를 받아 보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예약은 저희 ‘한국전자사이버센터(http://koreasvc.co.kr)’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출장 서비스’를 선택하신 후 제품과 고장 내용,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고객님이 원하는 시간을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 1588-1111로 연락하셔도 예약이 가능합니다


V. BÀI VIẾT:

VI. VĂN HÓA:
한국의 소리 서비스
1. 무상 서비스 받을 수 있는 기간은?
모든 전자 제품은 품질 보증 기간이 정해져 있어서 그 기간 안에 고장이 나면 무료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이때 반드시 품질 보증서를 가지고 가야 한다. 그렇지만 제품에 따라 보증 기간에는 차이가 있다. 컴퓨터 등 일반 전자 제품의 보증 기간은 보통 1년, 에어컨 등 계절 제품의 보증 기간은 2년이다.


2. 무상 서비스? 유상 서비스?
무상 서비스
품질 보증 기간 이내에 전자 제품을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중에 고장이 난 경우
비용을 내고 수리를 받았는데, 2개월 이내에 다시 같은 고장이 난 경우

유상 서비스
품질 보증 기간이라도 사용자가 사용 방법을 지키지 않았거나 제품을 떨어뜨리는 등의 실수로 고장이 난 경우

No comments:

Post a Comment